많은 사람들이 야식을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식사 시간대가 체중 조절과 대사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하루 동안 먹는 총 섭취 칼로리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단순히 칼로리 섭취량의 문제를 넘어 식사 시간대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늦게 먹는 습관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1. 생체 리듬과 대사 변화
우리 몸은 낮과 밤에 따라 대사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몸의 휴식기에 해당하는 늦은 밤에는 인슐린 감수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밤에 먹는 음식은 혈당을 더 크게 상승시키게 되고, 인슐린 분비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체중 증가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야식의 양과 질의 문제
늦은 밤 허기를 달래기 위해 방울토마토와 아몬드 몇 알을 집어먹게 되는 경우는 아마 많지 않을 것입니다. 야식은 주로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배달 음식은 일반적으로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류가 대부분일 뿐만 아니라 술과 함께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총칼로리 섭취량을 증가,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소화 문제와 수면
밤늦게 과식·폭식을 하고 곧바로 잠드는 습관은 체중 증가 외에도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소화 기관도 우리가 휴식을 취하는 수면 시간에는 일을 하지 않아야 하는데, 밤새도록 위장의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제대로 쉬지 못하는, 즉 더 피곤한 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아래 야식을 피하기 위한 간단한 실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지나친 칼로리 제한보다는 균형 잡힌 저녁 식단으로 밤 늦은 시간에 배고픔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야식이 필요할 경우 채소가 곁들여진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위주로 선택하고 (예: 견과류, 요거트, 삶은 계란) 허기를 달랠 정도로 조금만 섭취합니다.
수면 전 2~3시간 동안은 최대한 음식 섭취를 피합니다.
낮 시간 동안 지나치게 칼로리를 제한하면, 늦은 저녁 점점 밀려오는 허기로 야식을 참을 수 없게 됩니다. 특히 다양한 영상, TV 광고 등을 시청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밤에는 영상 매체에서 나오는 다양한 음식 장면들이 더 큰 유혹으로 다가오기 쉬운데요.
야식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지 않지만, 건강도 해치는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오늘 밤, 고칼로리 음식의 유혹에서 벗어나 조금 허기진 상태로 잠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다음 날 아침 훨씬 가벼워진 몸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