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파스타의 3줄 핵심 요약]
곤약은 칼로리가 낮지만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배가 부르게 느껴지고 흡수가 거의 되지 않아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곤약은 영양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식사를 곤약으로 대체하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곤약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이 많은데 식감을 위해 당분을 섞는 경우가 있어 곤약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는 세대와 성별을 막론하고 사람들의 눈길을 늘 끄는 주제입니다. 당뇨병을 가진 환자들에게도 예외는 아닙니다. 식단과 운동 관리를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데요.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것들이 몇 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최근 식품업계에서 인기를 끌었던 것은 ‘곤약 다이어트’입니다. 곤약은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이 적어 곤약을 밥이나 면 대신 먹으면 체중 감량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곤약은 정확히 무엇이고 다이어트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또 당뇨병 환자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는 걸까요?
1. 곤약이란?
곤약은 천남성과의 식물인 구약나물로 만드는 묵으로, 구약묵이라고도 불립니다. 쫄깃한 식감과 아무 맛도 나지 않는 곤약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 같은 필수영양소와 비타민과 무기질 등도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곤약에는 ‘글루코만난’이라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수분 함량이 95% 이상이기 때문에 곤약 100g에 약 15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또 곤약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위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합니다.
최근에는 곤약면, 곤약밥, 곤약떡 등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쫀득한 식감 덕분에 쌀이나 밀가루와 함께 섞어서 먹거나 이를 대체해도 식감에 이질감이 크지 않고 같은 음식을 먹어도 곤약으로 대체하면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을 줄일 수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곤약은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혈당지수가 낮고 곤약의 식이섬유 성분이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 상승을 억제시켜 당뇨병 환자도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곤약에 함유된 글루코만난은 주로 수분과 식이섬유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곤약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곤약을 먹으면 배가 부르게 느껴져서 아무래도 다른 음식을 덜 먹게 되는 경향이 있고 실제로 흡수가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곤약을 다이어트에 이상적인 식품 생각하기도 합니다.
2. 곤약의 부작용
곤약이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곤약을 위주로 식단을 짜는 것은 바람직한 생각이 아닙니다. 곤약은 95% 이상이 수분이고 영양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끼니를 곤약으로 대체하면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곤약을 먹을 때는 다른 식품들을 첨가해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해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뇨병 관리를 위해 곤약을 이용해 밥을 지어 먹는다면, 곤약으로만 밥을 짓기보다는 잡곡 등과 섞어서 먹으면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또 곤약의 주성분인 글루코만난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위에서 소화,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곤약을 먹은 뒤 속이 답답하거나 복부팽만, 부글거림, 가벼운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 물을 적게 먹으면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곤약을 섭취할 때는 물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중에 곤약젤리, 곤약칩, 곤약면이나 곤약쌀 등 곤약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이 많은데, 순수 곤약만으로는 맛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가공 과정에서 과당을 섞거나 식감을 위해 타피오카를 섞은 식품들이 있어 구입하기 전 영양성분표와 원재료를 통해 곤약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타피오카는 곤약과는 달리 쌀밥과 거의 동일한 열량을 가지고 있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곤약보다 타피오카 함량이 높다면 다이어트 효과나 혈당 관리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죄책감을 부르지 않는 일명 ‘다이어트 식단의 치트키’ 처럼 활용되기도 합니다. 곤약 비빔국수, 곤약 떡볶이 등이 출시될 정도로 곤약만 있다면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를 할 때 어떤 음식을 먹어도 괜찮을 것 같은 착각을 주기도 하는데요. 곤약이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을 주지만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이나 다이어트 식단에 적절한 것은 맞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위장 장애가 없다면 곤약을 적당량 섭취해 식단에 도움을 받되, 다이어트와 혈당 관리의 가장 중요한 기본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관리와 운동임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