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가 여행 전 챙겨야 할 것들

준비만 잘 하면 당뇨병 환자도 걱정 없이 여행 다녀올 수 있어요.
닥터파스타's avatar
Sep 09, 2025
당뇨병 환자가 여행 전 챙겨야 할 것들

혈당 측정 장비 챙기기

여행할 때는 혈당 변동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혈당 측정 장비를 챙겨야 합니다. 자가혈당측정기(BGM)를 사용한다면, 혈당 측정기와 충분한 시험지, 란셋 및 소독용 스프레이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연속혈당측정기(CGM)를 사용한다면 센서 교체 주기를 확인해 여분의 패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과 처방전, 응급 상황 대비 카드

평소 복용 중인 약물과 인슐린을 사용하는 환자의 경우 주사기와 바늘, 소독용 스프레이 및 인슐린을 보관할 수 있는 냉장백과 여분의 처방전을 지참하는 것이 좋고, 당뇨병 환자임을 알릴 수 있는 응급 상황 대비 카드를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전과 카드는 외국으로 여행을 갈 경우, 해당 나라의 언어로 작성된 것을 준비합니다.

간식 및 저혈당 대비 음식 

여행 중 급격한 혈당 하락을 대비해 적절한 간식이나 음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글루코스 젤, 포도당 정제, 혹은 과일 주스 등이 좋은데, 이러한 음식은 급격하게 혈당이 하락했을 때 빠르게 혈당을 올릴 수 있어,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신체 활동 계획 

여행 중에도 신체 활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책이나 조깅, 현지 문화 체험 활동 중 신체 활동이 포함된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평소와 다른 환경에서의 혈당 변동에도 유의해 무리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Share article

파스타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