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측정은 심각한 사람들만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혈당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필요한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닥터파스타's avatar
Jun 10, 2024
혈당 측정은 심각한 사람들만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닥터파스타의 3줄 핵심 요약]

  1. 당뇨병 합병증은 혈당수치의 변동성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CGM은 지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인데 혈당 수치가 쌓여 패턴을 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생활 습관을 조절해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CGM을 이용해 실시간 혈당 수치를 확인하면 실시간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식단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혈당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의 농도로, 우리 몸이 영양분에 반응하는 것을 수치로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약물의 효과가 적절한지 평가하기 위해서 혈당을 측정했습니다. 그런데 높은 혈당값이 혈관내피세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지속적으로 혈당이 높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혈당을 측정할 때, 과거에는 채혈을 통해 그 순간의 혈당만 측정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연속혈당측정기(CGM)를 통해서 연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혈당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지속적인 혈당 측정의 필요성

혈당이 높으면 혈관에서 특정 사이토카인이 분비됩니다. 분비된 사이토카인은 혈관 속에 염증반응을 일으키는데 염증 반응이 계속되면 혈관을 손상시켜 동맥경화증과 심뇌혈관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혈당을 정상 수준에 가깝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 당뇨병 합병증은 고혈당에 노출된 정도뿐만 아니라 하루에 혈당수치가 얼마나 크게 변동하는지에 따라서도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 노출된 정도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혈당 평균치를 평가하는 당화혈색소(HbA1c)를 장기적으로 관찰해 확인할 수 있지만, 당화혈색소만으로는 혈당의 변동 추이나 변동의 폭은 알 수 없습니다. 혈당은 식사나 운동 등에 영향을 받아 계속 변동하는데, 혈당이 얼마나 높아지고 얼마나 떨어지는지는 혈당 변동성(GV)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혈당 변동성은 혈당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얻을 수 있는 정보인데, 혈당 변동성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활성산소 농도가 증가하고 산화스트레스가 증가해 정상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감염이나 조직 손상 시 나타나는 혈중의 단백질 이상 발현을 뜻하는 염증마커가 증가하기도 하고, 탄수화물 독소로도 일컬어지는 최종당화산물을 증가시켜 당뇨병과 연관된 합병증, 특히 심장혈관이나 뇌혈관과 같은 대혈관합병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발병 위험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해 혈당의 변동 폭을 낮추고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2. CGM을 통한 지속적인 혈당 측정

지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채혈 방식보다는 CGM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CGM은 작은 센서를 팔이나 복부의 피하지방에 부착해서 간질액(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액체)의 포도당 수치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측정한 값을 스마트폰 앱으로 전송하여 포도당 수치와 추세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GM을 통해 실시간으로 측정된 혈당 수치가 쌓여 선을 이루면 혈당 수치의 패턴과 변동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이를 살펴보면 당뇨병 전단계 환자나 당뇨병 환자가 혈당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생활 습관을 조정해 혈당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CGM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것으로도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CGM을 이용한 당뇨병 관리

CGM을 사용하면 음식, 운동, 수면 등 하루 종일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에 따라 혈당 수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당은 주로 내가 먹는 음식에 가장 크게 반응합니다. 일상에서 혈당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면 내가 먹는 음식이 나의 혈당을 얼만큼 상승시키는지 확인할 수 있고 혈당이 상승했다 하더라도 금방 하락하는지, 정상 혈당으로 돌아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등 다양한 내 몸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GM을 이용한 실시간 혈당 수치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혈당 수치를 건강한 범위로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먹을지, 얼마나 많이 먹을지, 언제 먹을지에 대한 단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당뇨병 관리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지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해 내가 먹는 음식이나 적절한 운동량 등을 파악하면 나에게 맞는 맞춤 혈당 관리 프로그램을 스스로 구성해 볼 수도 있고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GM을 통해 매일매일 실시간으로 얻는 혈당 수치 정보를 해석하고 내 일상의 사소한 변화나 식단의 변화만으로도 바뀌는 혈당의 변화를 직접 관찰하며 효과적으로 당뇨병을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Share article

파스타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