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범위 내 비율, TIR (Time in Range)은 무엇인가요?

TIR와 CGM을 이용한 혈당 관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닥터파스타's avatar
Jan 23, 2025
목표 범위 내 비율, TIR (Time in Range)은 무엇인가요?

[닥터파스타의 3줄 핵심 요약]

  1. TIR은 목표 범위 내 비율을 알려주기 때문에 TIR을 통해서 내 목표 혈당 범위 안에 머물렀던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2. TIR은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 조절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CGM을 꾸준히 착용하며 TIR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혈당 관리 상태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전단계 혹은 당뇨병일 때 혈당 수치를 관찰하면서 중요하게 확인하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지표는 ‘당화혈색소(HbA1c)’인데요. 최근 연속혈당측정기(CGM)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CGM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지표로 ‘TIR(Time in Range)’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TIR은 무엇이고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1. 당화혈색소와 TIR의 차이

당화혈색소는 2~3개월 동안 혈당의 평균치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평균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을수록 당화혈색소가 높기 때문에, 당화혈색소 수치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는 당뇨 진단과 경과 확인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당화혈색소로 알기 어려운 것은 바로 혈당의 세부적인 패턴입니다. 당화혈색소는 ‘평균' 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매일매일 변화하는 혈당의 변동 폭을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목받고 있는 지표가 TIR(Time in Range)이라고 불리는 ‘목표 범위 내 비율'입니다.

혈당은 먹는 음식이나 운동, 약 등의 영향을 받아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CGM 착용 시 볼 수 있는 혈당 그래프는 높낮이가 계속 바뀌는 웨이브 형태의 그래프인데요. 당화혈색소는 전체 혈당 그래프의 평균값만 알 수 있기 때문에 내 혈당이 너무 높았을 때 혹은 너무 낮을 때나 얼마나 안정적으로 유지 되었는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 혈당이 정상적인 혈당 범위, 즉 목표 혈당 범위 안에 머물러 있었던 시간의 비율을 알려주는 TIR이 또 다른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2. TIR을 이용한 혈당 관리

TIR은 하루 동안 혈당이 목표 범위 안에 있었던 시간의 비율을 측정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 조절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TIR이 높으면 목표 혈당 안에 머무른 시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TIR이 낮다면 목표 혈당 범위를 넘어서는 고혈당 또는 저혈당의 비율이 많았다는 의미이므로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목표 혈당 범위는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70~180mg/dL (3.9~10.0mmol/L)로 설정됩니다. 1형,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TIR(70-180mg/dL)이 70% 이상, 고령의 1/2형 당뇨병환자나 고위험 1/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TIR(70-180mg/dL)이 50%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건강한 일반인은 TIR을 93% 이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CGM을 이용한 혈당 관리의 이점

TIR을 통해 우리는 매일 혈당이 얼마나 안정적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TIR 사용의 이점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 중입니다. 현재 일부 연구들에서 TIR 지표 사용시 당뇨병 관련 합병증의 누적 발생률을 감소시켰다는 보고들이 있고, 앞으로 연속혈당측정기(CGM)의 사용이 늘면 더 명확한 보고들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목표 범위 내 비율인 TIR 이외에도 CGM을 착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주요 측정값에는 저혈당상태 시간(time below range, TBR)과 고혈당상태 시간(time above range, TAR)이 있습니다.

TBR은 70mg/dL 이하의 저혈당으로 있었던 시간을 나타내는 측정값이고 TAR은 180mg/dL 이상의 고혈당으로 있었던 시간을 나타내는 측정값입니다.

CGM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혈당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면 내 혈당이 얼만큼 잘 관리되고 있는지 다양한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나의 고혈당과 저혈당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고려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이나 의료진은 혈당 관리에 대한 섬세한 피드백과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CGM을 꾸준히 착용하면서 다른 혈당 관리 지표들과 함께 TIR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전체적인 혈당 관리 상태를 평가하는 데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hare article

파스타 매거진